10가지 유용한 요리 팁
1. 향신 채소 다지기
*바질 - 제일 큰 잎을 맨 아래에 놓고 크기 순으로 겹겹히 쌓는다. 도마에 내려 놓고 전체를 길게 돌돌 말아준다(조심스럽게 재료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날카로운 칼로 썰어주는데 손가락 끝마디를 기울여서 마디 끝으로 칼을 지지하며 썰어야 다치치 않는다(영상참조). 잘하려면 연습을 많이 하면 된다. 칼질 할 땐 칼이 도마 한가운데를 가로지르게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손목을 사용해서 썰어준다. 재료를 손톱 끝 부분으로 누르고 위, 아래로 칼질하여 썰어낸다. 재료가 온전히 잘 썰리면 향기가 매우 좋다.
*고수 - 고수 줄기 한 뭉터기를 집고 잎 부분을 아래로 하여 칼로 잎이 있는 줄기 부분을 크게 자른다. 잘라낸 잎 뭉터기를 돌돌 말아서 썰어준다. 이때 상한 잎이 보이면 제거한다.
2. 과일 빨리 익히기
만약 과일이 덜 익었다면 종이 백에 바나나를 넣고 거기에 덜 익은 과일을 넣으면 된다. 그러면 바나나가 다른 과일들이 빨리 익을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3. 망고 껍질 벗기고 자르기
망고를 세워서 반으로 자른다. 과육 부분을 칼로 여러 번 그어서 과육 전체가 깍두기 모양이 되도록 칼집을 낸다. 그다음 조심스럽게 껍질을 뒤집어 과육을 떼어낸다.
4. 손이 매울 때는 이렇게
고추를 썰다보면 손이 매워지는데 이럴 때는 레몬을 잘라 짜낸 레몬 즙으로 손을 씻어 주면 좋다. 이때 레몬 즙은 신선해야 한다.
5. 감자 요리하기
감자를 삶을 때는 끓는 물에 하지말고 찬물에 삶는 게 좋다. 속이 차츰 익어가면서 껍질이 잘 벗겨지게 된다.
6. 키위 손질하기
간단히 키위를 손질하려면 칼로 반을 가르고, 숟가락으로 알맹이를 퍼내면 된다.
7. 파프리카 손질하기
먼저 꼭지를 자르고, 자른 꼭지가 있던 면을 아래로 하여 세운다. 세운 파프리카를 칼로 잘라낸다. 넓은 면을 살려서 잘라내다 보면 자연스럽게 씨앗만 남게 된다.
잘라낸 파프리카는 껍질 부분을 아래로 하여, 과육 부분을 칼로 썰어내면 잘 썰린다.
이렇게 손질된 파프리카는 볶음 요리에 딱 좋다.
8. 잘 익은 파인애플 골라내기.
파인애플은 맨 윗부분의 잎을 뽑아냈을 때 쉽게 빠지면 잘 익은 파인애플이다.
요리에 쓰기 좋게 익은 것이다.
9. 고기 잘 굽는 요령
고기에 칼집을 내면 고기가 잘 익을 뿐만 아니라 양념도 잘 스며들게 된다.
10. 음식 신선하게 보관하기
감자, 사과, 아보카도는 자르면 갈변하는데 이때 레몬 즙으로 자른 면을 씻어주면 레몬의 산 성분이 갈변을 막아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